천식

진단

천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?

천식은 감기를 비롯한 다른 호흡기질환과 구별하기 쉽지 않기에 의사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.

 

이런 경우에는 자가 진단 및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- 평상시에는 괜찮으나 감기에 걸리면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(쌕쌕거리는) 숨소리가 들린다.
- 감기 후 기침이 한달 이상 가거나 감기가 잘 안 떨어진다.
- 낮에 비해서 밤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고, 기침이 발작적으로 나서 잠을 깬다.
- 운동 중에 혹은 운동 직후에 숨이 차고 가랑가랑한다.(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린다.)
- 찬공기나 매연, 담배연기, 신나, 페인트칠 냄새 등에 노출되거나 특정한 물질(약물 등)에 노출될 때만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거나 기침이 발작적으로 난다.
- 가족 중에 알레르기 환자가 있으면서 간혹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다.

 

천식은 특징적인 증상과 진찰 소견을 바탕으로 여러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.

- 폐기능 검사를 통해 폐활량을 측정하고 기관지가 좁아진 정도를 파악합니다.
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약물을 흡입한 후 호전 여부를 평가하거나 메타콜린(또는 만니톨) 기도 과민증 검사를 시행해 기관지 예민도 정도를 측정합니다.

 

- 천식의 원인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나 혈액검사를 시행하며, 비염이나 부비동염 등 동반질환 여부를 평가합니다.
- 객담 검사나 호흡기내 산화질소를 측정하여 기관지 염증 정도를 평가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의심되는 원인 물질로 기관지 유발검사를 하기도 합니다.